PDF문서선행학습영향평가자체보고서(2018).pdf

닫기

background image

대학 

대학

입학전형의 

입학전형의

입학전형

입학전

입학

선행학습 

선행학습

선행학

선행

영향평가에 

영향평가에

영향평가

영향평

영향

관한 

관한

자체평가보고서

자체평가보고

자체평가보

자체평가

자체평

자체

대학  입학전형의  선행학습  영향평가에  관한 

 

수  원  여  자  대  학  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Ⅰ.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  문항

평가대상

입학
전형

계열

입학 

모집요강에 

제시한  자격 
기준  과목명

문항 
번호

하위 
문항 
번호

계열  및  교과

교과 

인문사회

수학

과학

기타

국어 사회 도덕

물리 화학

생명
과학

지구
과학

면접‧

구술고사

면접
전형

자연계열

(간호학과)

공지한  바 

없음

-

-

영어지문

자연계열

(물리치료과)

자연계열

(제과제빵과)

예술계열

(아동미술과)

Ⅱ.  선행학습  영향평가  진행  절차  및  방법

구분

판단기준

항목

세부내용

이행  점검

대학별  고사

시행  관련
이행  사항

점검

1.  관련  자료의  홈페이지  게시

①  기간  내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  공개
      (문항과  답안  공개의  충실성)

O

2.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  항목  준수

②  문항  총괄표  작성의  충실성

O

③  문항  제출  양식(문항카드)  작성의  충실성

O

④  장별  내용  제시  여부

O

3.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구성

⑤  위원회의  외부위원  포함  여부

O

⑥  현직  고등학교  교사  포함  여부

O

1.  선행학습  영향평가에  대한  대학의  자체  규정

•  학칙  제19조의  2  (대학  입학전형의  선행학습  영향평가)

•  대입  선행학습  영향평가  특별위원회  규정  (부록  참조)

2.  선행학습  영향평가위원회  조직  구성

•  관련근거

­  입학홍보팀(전)-2018-0014(2018.03.05)호  「대학  입학전형의  선행학습  영향평가  시행계획」

­  입학홍보팀(전)-2018-0027(2018.03.08)호  「대입  선행학습  영향평가  특별위원회  구성  보고」

/proj/swwu_web/download/1522268171054/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대입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    분

소    속

직  위

성        명

위촉기간

위원장

교무처

처  장

변  진  원

2018.03.08  ~  03.31

위    원

간호학과

학과장

유  장  학

상    동

위    원

영어과

학과장

정  상  훈

상    동

위    원

분당  태원고등학교

교  사

윤  성  근

상    동

위    원

학부모

­

정  성  희

상    동

3.  2018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일정  및  절차

•  대학별고사를 실시한 모집단위별 선행학습 영향평가서 제출 ( ~ 2018.03.16_금 )

•  위원회 개최 및 심의 / 의결 ( ~ 2018.03.26_월 )

•  대입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보고 ( ~ 2018.03.27_화 )

•  결과공고 (대학 홈페이지) ( ~ 2018.03.30_금 )

Ⅲ.  고교  교육과정  범위  및  수준  준수  노력   

[교과지식  면접_간호학과]

1.    출제  전 

①  고교  교육과정  분석
§

지난  3년간  선행학습  영향평가에  참여한  고등학교  교사를  통해  간호학과  입시  전형에  공고된 
출제  영역/과목이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충분히  일치함을  평가받았음.

§

학과  내에서  회의를  통해  중·고등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와  간호학  전공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사칙연산  수리능력과  영어능력을  살펴보기  위해  중·고등학교  교과목  내용을  검토하
여  출제함.

②  출제  검토위원에  대한  사전교육
§

면접문항  출제자는  중학교  수준의  수리와  중·고등학교  수준의  영어  구술문제를  출제하기  위
해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과서를  기준으로  문제를  출제하였고,  매년  같은  출제자가  수리나  영
어를  출제하도록  하여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③  전년  대비  사전  교육  실시  증감
§

전년도와  되도록  동일한  출제  검토위원  선정하여  사전교육  실시함.

2.  출제  과정 

①  학과  입학전형관리위원회
§

간호학과는  입학전형  및  면접전형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학과  내  입학전형관리위원회를 
정기적으로  운영함.

§

면접전형  출제자  사전회의  :  출제위원은  되도록  전년도와  동일한  위원으로  선정하며,  면접문
항의  오해나  오류가  없도록  함.  출제위원은  면접문항  수,  면접내용,  면접문항  수준,  관련  면
접문항  들의  기밀을  유지할  것을  서약함.

§

면접전형  출제자  점검회의  :  출제위원은  사전모임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문제를  출제하며,  면
접전형  출제자  점검회의를  통해  출제된  문제  난이도,  오류,  오타  등을  철저히  검토함.

§

면접전형  출제자  최종회의  :  점검회의에서  발견된  오류  등을  수정한  내용을  최종검토함.  최종 
승인된  문제와  답안을  비밀번호  부여하여  USB에  저장하여  직접  교무담당자에게  제출함. 

②  출제  문항검토  과정에서  교원  및  교육과정  전문가  참여
§

간호학과  입학전형  및  면접전형  검토과정에  교육학전공  교수가  참여하여  면접문제  내용과  문
항  수준의  타당성을  검토함.

§

영어  면접문항  검토  과정에서  영문학전공  교수가  참여하여  면접문제  내용과  수준의  타당성을 
검토함.

/proj/swwu_web/download/1522268171054/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비교과  지식면접]

1. 대상학과

학과

모집시기

반영비율

주요 면접내용

간호학과

수시1차

수시2차

정시

학생부 40%
 + 면접 60%

전적대학성적 70%
 + 면접 30%
(정원외_전문대졸)

- 자기소개를 간단히 해주십시오

- 해당학과의지원동기를 말해주십시오

- 해당학과 지원을 위한 준비과정을 

  말해 주십시오

- 고등학교 재학기간동안 동아리 활동이나       

이전에 경험한 봉사활동에 대해 말해 보시오

- 졸업 후 취업계획에 대하여 말해주세요

물리치료과

수시1차

학생부 40%
 + 면접 60%

제과제빵과

수시1차

수시2차

학생부 40%
 + 면접 60%

아동미술과

수시1차

수시2차

학생부 40%
 + 면접 60%

    2.  평가결과

  ⦁관련 학과의 면접문항을 보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이 아니라 

    인·적성에 관한 내용으로 사료되며 공교육정상화법 및 동법 시행령에 위배된 내용이 없음

  ⦁면접고사 평가요소 중에 지원자의 <향후 계획>에 대한 질문의 경우에서 지원하는 학과의 이해도 

3.  출제  후

①  출제·검토위원  설문결과

      설문  참여  교수  :  9명

      평가도구  :  각  문항별  5점  Likert  척도,  높을수록  만족도  높음.

      전체평균점수  :  4.76점으로  출제  및  검토과정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남.

4.  금년도  개선  사항  요약

①  언어  및  수리면접  문항  난이도가  지속적으로  동일하게  유지하기  위한  활동
§

출제팀에서  1차  점검  후,  검토팀에서  문항을  2차로  점검  함.

§

수리면접  문제는  중학교  수리문제집을  참고하고,  언어면접  문제는  중·고등교육  영어문제집을 
참고하여  출제함.

②  출제  및  문항검토  과정에서  교원  및  교육과정  전문가  참여
§

입학전형  및  면접전형  검토과정에  교육학전공  교수가  참여하여  면접문제  내용과  문항  수준의 
타당성을  검토함.

§

영어  면접문항  검토  과정에서  영문학전공  교수가  참여하여  면접문제  내용과  수준의  타당성을 
검토함.

항  목

면접  출제,  검토과정의  만족도 

평균점수

1.  면접문항수는  면접시간대비  적절하였다.

4.78

2.  면접내용은  면접대상자에게  적절하였다.

4.67

3.  면접문항의  난이도의  수준은  적절하였다. 

4.78

4.  면접문항의  난이도는  일관성  있게  유지되었다.

4.67

5.  면접문항은  검토과정을  통해  충분히  오류가  수정되었다.

4.89

6.  출제  및  검토과정의  문제점과  개선요구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없음.

/proj/swwu_web/download/1522268171054/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평가보다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공 적합성>과 <발전가능성>을 복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지원자 장래의 계획이 이전의 경험과 고민으로부터 진지하게 설정 되었는지에 대한 

  평가내용이 좋다고 평가됨

 ⦁<전공적성>을 평가하기 위한 질문 문항은 전공에 대한 단순한 지식을 묻기 보다는 전공에 대한 

  호기심을 구체화하여 생각해 본 경험과 전공과 관련한 지원자의 장래 계획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 

  되었으며, 이는 특정 주제의 이해도나 지식이 아닌 전공 분야에 대한 지원자의 열정과 함께 

  개별적으로 차이가 날 수 있는 전공 관련 경험에 대한 노력의 과정을 평가할 수 있기에, 전공적성 

  평가에 적절한 문항으로 볼 수 있다고 평가됨

 

Ⅳ.  문항  분석  결과  요약

평가대상

입학전형

계열

문항
번호

하위
문항
번호

교과별  교육과정  과목명

교육과정 

준수  여부

문항  붙임  번호

면접‧

구술고사

면접전형

  자연계열

(간호학과)

-

-

수학

준수함

문항카드1

-

-

영어

준수함

문항카드2

Ⅴ.  대학  입학전형  반영  계획  및  개선  노력

 ⦁본 대학은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서 공교육 정상화법 취지의 선행학습 유발과 관계 

되는 내용을 배제하여 전문대학 특성에 따라 직업교육 진흥에 부합할 수 있는 대학별고사를 진행할 

예정임

• (차기연도) 선행학습 유발과 관련한 특이사항이 없음으로 판단되는 바, 기 수립한 입학전형 기본계획에 따라 지속 

추진

• (차차기연도 이후)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평가는 지양하고 학생의 재능, 인・적성, 열정 및 취업역량에 필요한 요소를 

중시한  입학전형  지속  추진

Ⅵ.  부록

1.  위  Ⅱ-1.의  규정

2.  위  Ⅳ의  문항카드  1~2

/proj/swwu_web/download/1522268171054/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부록 - 1. Ⅱ-1.의 규정

[학칙 제19조의 2 대학 입학전형의 선행학습 영향평가]

학칙 제19조의 2 (대학 입학전형의 선행학습 영향평가) ① 대학별고사(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구술

고사, 교직적성․인성검사 등)를 실시하는 경우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지에 대한 영향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② 선행학습 영향평가에 관한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개정 2009.2.1><개정 2011.8.8.><개

정  2015.03.18.>

[대입 선행학습 영향평가 특별위원회 규정]

제1조(명칭) 본 위원회는 수원여자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특별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라 한다.

제2조(목적) 본 위원회는 공교육정상화법 제10조에 의거 대학별고사를 실시하는 경우 선행학습을 유발

하는  지에  대한  영향  평가를  목적으로  한다.

제3조(기능)  본  위원회는  다음의  기능을  수행한다.

① 대학별고사(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구술고사, 신체검사, 실험고사, 및 교직적성·인성검사 등)를 

실시하는  경우  선행학습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영향평가를  실시한다.

②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는  당해  년도  입시가  종료된  이후  매년  3월  31일까지  그  결과를  본교 

홈페이지에  게재한다.

③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방법,  절차  등  필요한  세부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4조(위원회 구성) ① 선행학습 영향평가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5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총장이  임명한다.

② 공교육정상화법 제10조에 의거 외부위원(고교 교육과정 전문가, 현직 고교 교사, 학부모 등)이 

균형있게  참여하도록  하며,  현직  고교  교사  1인을  당연직으로  한다.

③  간사는  교무팀에서  1인을  임명하며,  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사무를  처리한다.

제5조(임기)  위원회는  한시적  특별위원회로  위원  임기는  임명일로부터  2017.3.31까지로  한다.

제6조(회의소집)  위원회는  매학년도  입시종료  이후에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소집한다.

제7조(회의  및  의결)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8조(회의록)  위원회는  회의록을  작성하여  총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9조(예산지원) 본 위원회의 외부위원에게는 회의에 필요한 소정의 경비를 예산의 범위 내에서 집행할 

수  있다.

부      칙

①  (효력)  이  규정은  한시적인  규정으로  총장의  승인시부터  2017년  3월  31일까지  효력을  발생한다.

/proj/swwu_web/download/1522268171054/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부록 - 2. 문항카드

[문항카드_1]

[간호학과  문항정보]

1.  일반정보

유형

□  논술고사    ☑  면접  및  구술고사

전형명

면접전형

해당  대학의  계열(과목)  / 

문항번호

인문사회계열(수리(수학))  /  1번

출제  범위

수학(영어)과  교육과정  과목명

수학

핵심개념  및  용어

일차방정식의  활용

예상  소요  시간

1분

2.  문항  및  제시문

딸의  나이는  어머니의  나이의  절반보다  4살이  적다고  하였다.  어머니는  딸의  나이보다  3배보다  4살이 

적다고  한다.  딸의  나이는  몇  세인가?

3.  출제  의도

간호사의  투약관련  역할에서  정확한  약물을  정확한  용량으로  주입하는  것이  수행되어야하므로  전공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최소한의  수리능력  평가를  위해  출제함. 

4.  출제  근거

가)  교육과정  및  관련  성취기준

문항  및  제시문

관련  성취기준

1

교육과정

[기초수학]  -  (2)  방정식과  함수  -  (2)  일차방정식과  일차함수
④  부등식의  성질을  이해하고  일차방정식을  풀  수  있다.

성취기준・
성취수준

성취기준  : 
기수1214.  부등식의  성질을  이해하고  일차방정식을  풀  수  있다.

성취수준  : 
[상]  부등식의  기본  성질을  이해하여  일차방정식을  풀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중]  부등식의  기본  성질을  이해하여  일차방정식을  풀  수  있다.
[하]  간단한  일차방정식을  풀  수  있다.

나)  자료  출처

참고자료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  연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기타

우공비Q  중등수학①

홍범준,  황민경,  서혜정

좋은책신사고

2016년

98

/proj/swwu_web/download/1522268171054/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5.  문항  해설

 

일반적인  현상에  대한  사례를  통해  중학교  수준의  일차방정식을  활용하되  출제문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풀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가를  확인함.          일반적인  현상에 

대한  사례를  통해  중학교  수준의  일차방정식을  활용하되  출제문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풀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가를  확인함.         

6.  채점  기준

 

문제번호

채점  기준

배점

1

아주미흡 : 전혀 문제를 풀 수 없다.

24

미흡 : 정확한 답이 아니나 약간의 풀이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48

보통 : 정확한 답이 아니나 중간정도의 풀이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72

우수 : 풀이과정을 완벽히 설명하였으나, 답을 제시하지 못함
       or 정확한 답이나 풀이과정 설명이 완벽하지 못함

96

매우우수 : 풀이과정이 완벽하며 정확한 답을 제시함

120

7.  예시  답안

어머니의  나이는  딸의  나이  3배보다  4살  적으므로  딸의  나이를  세라  하면  어머니의  나이는  (3

-4)세이다.  딸의  나이는  어머니의  나이의  절반보다  4살  적으므로  =1/2(3-4)-4,  =3/2

-2-4,  1/2=6,  =12(세)이다.  따라서  딸의  나이는  12세이다.   

/proj/swwu_web/download/1522268171054/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문항카드_2]

[간호학과  문항정보]

1.  일반정보

유형

□  논술고사    □☑  면접  및  구술고사

전형명

면접전형

해당  대학의  계열(과목)  / 

문항번호

인문사회계열(언어(영어))  /  1번

출제  범위

수학(영어)과  교육과정  과목명

영어

핵심개념  및  용어

영어  독해와  이해전달

예상  소요  시간

5분

2.  문항  및  제시문

다음  지문을  소리  내어  읽고  해석하십시오.

Before  exercising,  stretching  is  very  essential.  If  you  don't  know  how  to  stretch,  here  are 

some  steps  to  help  you.  First,  stand  up  straight.  Then  bend  your  left  knee,  and  put  your 

left  foot  on  your  right  thigh.

3.  출제  의도

간호사의  주요  역할인  투약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의학용어를  습득해야  하므로 

전공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최소한의  영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출제  함.

4.  출제  근거

가)  교육과정  및  관련  성취기준

문항  및  제시문

관련  성취기준

1

교육과정

[기초영어] -  읽기영역  -  ①-1.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한
다.

성 취 기 준 ・
성취수준

[기초영어] -  읽기영역  -  ①-1.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한
다.
[성취기준] 
영고11311-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성취기준] 
상: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명시적으로  제시되지  않더라도  정확하게  파악   
        할  수  있다.
중: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명시적으로  제시된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하: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명시적으로  제시되지  않은  요지를  제한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proj/swwu_web/download/1522268171054/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나)  자료  출처

참고자료

도서명

저자

발행처

발행  연도

쪽수

고등학교 

교과서

기타

EBS 중학영어 독해 

204제

EBS(한국교육방송공사) 

편집부

한국교육방송공사(EBS중

고등)

2014

123

5.  문항  해설

 

일반적인  상식에  관한  영어지문으로  중학교  수준의  문제를  활용한  문항을  제시하여  출제문

항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우리말로  전달할  수  있는  의사전달능력을  검증함. 

6.  채점  기준

 

문제번호

채점  기준

배점

1

읽기

아주미흡:  문항을  전혀  읽지  못함

12

미흡:  문항을  일부  읽을  수  있음

24

보통:  문항을  전부  읽을  수  있음

36

우수:  문항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음

48

매우우수:  문항을  정확하고  유창한  하게  읽을  수  있음

60

해석

아주미흡:  문항을  전혀  우리말로  해석하지  못함

24

미흡:  문항을  일부  우리말로  해석할  수  있음

48

보통:  문항을  전부  우리말로  해석할  수  있음

72

우수:  문항의  의미를  우리말로  정확하게  해석  할  수  있음

96

매우우수:  문항을  우리말로  정확하고  유창하게  해석할  수  있음

120

7.  예시  답안

운동하기  전,  스트레칭이  매우  필수적이다.  만약  당신이  스트레칭  방법을  모른다면  여기  당

신을  도와줄  몇  가지  단계들이  있다.  먼저,  똑바로  선다.  그리고  왼쪽  무릎을  구부리고  왼쪽 

발을  오른쪽  허벅지  위에  둔다.